CONFERENCEMAIN

VR/AR/MR 기술동향 서울 포럼 후기

2017년10월21일 토요일 이른 아침 8시10분 부산에서 서울행 KTX를 타고서 출발~

몇주전 온오프믹스에서 VR/AR/MR 기술동향이라는 주제로 참가 신청 공고를 올렸었는데 126분이나 신청을 하셨다는…

https://onoffmix.com/event/114619VR, AR, MR 기술동향 포럼 (무료, 서울)onoffmix.com

살짝 부담을 갖고 유켄스타 최대길 대표님과 함께 즐거운 마음으로 서울로 향했다.

VR스쿨(www.vrschool.co.kr) 개발자 커뮤니티의 포럼 행사를 위해 광운대학교에서 주말에 멋진 장소를 지원해 주셨다. 60주년 기념관(중앙도서관) 3층 대강의실을 빌려 주셨는데, 사실 스터디 모임에서 가장 힘든 점이 주말에 모임을 하기 위한 장소를 구하는 것이다. 재능 기부로 운영되는 모임이라서 강사님들도 강의료 없이 봉사를 하는 마당에 장소까지 유료로 구하기가 힘든 현실 ㅜㅜ

따뜻한 후원의 손길을 기다리면~~~ (ceo@apptools.co.kr)

​ 

원래 대강의실을 이용할려고 했으나 시설 담당자가 주말에 자리를 비워서… 역시 주말엔 어딜 가도 쉽지 않네요.

그래서, 임시로 빈 강의실에서 진행했는데,,, 강의를 듣는 분들 중 대부분 서서 듣게 되어 죄송 ….ㅜㅜ

첫 강의는 VR/AR/MR 전반의 기술 동향과 산업화 방향에 대해 운영자인 제가 발표를 진행 했습니다.

VR이 주목받게 된 배경과 하드웨어 발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미래에는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함께 생각해보는 자리 였습니다. 그리고, AR 포켓몬고 열풍에 이어서 최근 카드 게임 등 교육용 등 다양한 사례를 설명, 그리고 오늘 포럼 행사의 메인 MR에 대해 소개 하였습니다. Microsoft Hololens와 Windows MR 장치들의 기술과 산업에 활용 사례 등을 설명 하였습니다.

두번째 강의는 다시 대강당으로 자리를 옮겨서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 김영욱 부장님꼐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Windows MR에 좀더 상세한 강의를 진행해주셨는데, 기기의 특성과 개발을 위한 다양한 팁 등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언제 들어도 구수한 멘트로써 어러울 수 있는 분야에 대해 보다 재미있게 설명해 주셔서 언제나 즐거운 강의 시간이라 생각이 듭니다.

다시한번 주말에 어럽게 시간 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GTX 1080 탑재된 데스크탑형 노트북까지 시연을 위해 먼 곳까지 와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해요~

모델 : 서강대학교 김홍석 교수님

김영욱 부장님의 강의를 마치고 잠시 브레이크 타임 음료수를 가볍게 마시면서 휴식타임 (MS에서 멜팅팟 지원이 그리워~ 9월로써 지원이 끝나 자비로 다과를 준비… 지원해 줄때 잘 챙겨야해~)

휴식하는 동안 Windows MR과 홀로렌즈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Windows MR의 경우 공간 인식을 하며 가벼운 HMD로써 뜨거운 반응과 함께 즐겁게 체험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잠시 휴식 시간을 가진후 3번째 강의는 폴리아트의 박종원 대표님께서 그동안 개발하신 타워 디펜스 게임에 대해 소개 하시면서 개발하면서 경험한 노하우를 소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멀미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고려해야할 사항과 최근 VR 콘텐츠를 이용하는 유저들의 반응 등에 대해 실무적인 경험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대표님 역시 주말에 이렇듯 시간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 강의로써 유켄스타에 최대길 대표님께서 The Door VR 게임을 개발하기까지의 에피소드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아이디어에서 기획 그리고 데모를 3번이나 진행하면서 겪었던 경험들 그리고, VR의 장점을 고려한 장르 선택과 다양한 효과 구성 등 현업에서 경험해 보지 않고서는 알기 힘든 다양한 팁들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부산에서 아침 7시 부터 저녁 12시까지 시간을 내어서 고생한 대표님께도 다시한번 감사 드립니다.

행사를 마치고 사진에는 없지만 광운대학교에서 17만원 상당의 금수저와 은수저 2 셋트를 후원해 주셨습니다.

유일하게 질문을 했던 2명의 참가자 분들에게 제공 하였습니다.

그리고, NSMG에서 VR HMD 3개 후원을 해주시고 하였으나 제가 부산에서 챙기지 못했네요, 다음 행사에는 경품도 많이 후원 받아서 즐거운 포럼 행사가 되도록 해야 겠어요.

4분의 멋진 강의를 마치고 일부 참가자 분들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잘 마쳤습니다.

토요일 오후 연인이나 가족과 함께 즐거운 나들이 및 휴식을 가져야 하지만 이렇듯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배우기 위한 열정을 가진 참가자 분들께 더 나은 소식을 드리기 위해 고군분투 해야겠어요.

원래 본 포럼 행사 이후 주말에 VR/MR 교육 과정을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해당 교육기관에 유니티 라이센스 문제가좀 생겨서 진행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내년 3월 다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다음에 소식이 나오면 다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포럼 행사 후에는 뒷풀이가 필수~ ^^

고생하신 강사님과 행사를 도와준 유성 부운영자에게도 감사하고 끝까지 함께해 주신 김홍석 교수님께도 감사합니다.

결론, 고기가 정말 맛있었다는…^^;

이렇듯, 주말에 부산에서 서울까지 올라가서 포럼행사를 진행하고 다시 9시30분 KTX를 타고서 부산으로 도착… 도착하니 밤 12시 ㅡㅡ;

몸은 힘들지만 즐거운 행사 였다는… 집에 오자 말자 바로 잠들었다가 오전 교회 예배후 도서관에서 후기 남기는 중…ㅋ

즐거운 휴일 되세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